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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권 명문 평생직업교육 대학! 충북도립대학교

대한민국의 중심,당당한 충북을 선도할 인재양성의 요람

성희롱/성폭력상담창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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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희롱·성폭력 상담창구 소개

충북도립대학교는 교내 구성원들의 성에 대한 건전한 가치관 함양과 타인을 배려하는 학교(직장)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성희롱·성폭력 상담창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상담창구는 교내의 성희롱·성폭력 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과 심리지원을 제공합니다. 또한 성희롱·성폭력 예방교육과 활동을 통해 충북도립대학교 구성원의 안전한 성문화 및 평등한 캠퍼스 생활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신상 정보나 상담내용에 관한 일체는 비밀이 보장됩니다.

성희롱‧성폭력의 개념 및 유형

성희롱의 개념 및 유형

성희롱이란
성희롱이란 업무, 고용, 그 밖의 관계에서 국가기관‧지방자치단체 또는 각급 학교 및 공직 유관 단체의 종사자, 사용자 또는 근로자가 그 지위를 이용하거나 업무 등과 관련하여 성적 언동 또는 성적 요구 등으로 상대방에게 성적 굴욕감이나 혐오감을 느끼게 하는 행위 또는 상대방이 성적 언동 또는 요구에 대한 불응을 이유로 불이익을 주거나 그에 따르는 것을 조건으로 이익 공여의 의사표시를 하는 행위

‘성적 언동’이란 남녀 간의 육체적 관계나 남성 또는 여성의 신체적 특징과 관련된 육체적, 언어적, 시각적 행위로써 사회공동체의 건전한 상식과 관행에 비추어 볼 때, 객관적으로 상대방과 같은 처지에 있는 일반적이고도 평균적인 사람으로 하여금 성적 굴욕감이나 혐오감을 느끼게 할 수 있는 행위를 의미함

-「양성평등기본법」 제3조제2호의 규정-

성희롱의 유형

아래와 같은 언어적, 시각적, 신체적 행동은 성희롱이 될 수 있습니다.

  • 1.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주는 음담패설이나 성차별적인 비하의 발언을 반복하는 것
  • 2. 타인의 성적인 관계나 성생활에 관하여 소문을 퍼뜨리는 것
  • 3. 신체나 외모에 대하여 성적인 비유나 평가를 일삼는 것
  • 4. 성적인 대상화를 조장하는 발언을 하는 것
  • 5. 타인의 신체 특정 부위를 유심히 쳐다보거나 노골적으로 훑어보는 것
  • 6. 자신의 신체 특정 부위를 타인 앞에서 고의적으로 노출하거나 만지는 것
  • 7. 업무나 교육과 무관한 외설적인 그림, 낙서, 사진 등을 게시하는 것
  • 8. 외설적인 그림, 사진 등을 이메일로 보내 불쾌감을 주는 것
  • 9. 학과, 동아리, 수업 관련 회식 자리에서 술을 따르게 하거나 옆에 앉도록 강요하는 것
  • 10. 상대방이 원하지 않음에도 전화나 이메일로 괴롭히는 것
  • 11. 안마나 애무 등을 요구하거나 상대방이 원하지 않는 신체 접촉을 시도하는 것
  • 12. 이익이나 불이익을 조건으로 성적인 만남이나 관계를 요구하는 것
  • 13. 미수에 그치거나 실행에 옮긴 추행이나 강간 행위
'성폭력’과 ‘성희롱’의 관계

성폭력과 성희롱은 상대방이 원하지 않는 성적 언동으로 피해를 주는 행위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직장이나 학교와 같은 단체의 구성원들 간에 일어나는 성폭력은 개인의 성적 자율권 을 침해할 뿐만 아니라 고용 또는 교육 조건 및 환경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성희롱 금지 규정을 위반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그 행위가 강간, 강제추행 및 미수와 같은 ‘성폭력 범죄’라면, 해당 단체에서 징계를 받는 것은 물론 형사 처벌의 대상이 됩니다.

성폭력의 개념 및 유형

성폭력이란

성폭력(sexual violence)이란 개인의 성적 자율권을 침해하는 정신적, 언어적, 신체적 폭력으로서, 상대방의 의사에 반(反)하여 이뤄지는 모든 성적 언동은 성폭력이 될 수 있습니다. 성폭력이라고 하면 흔히 '성폭행'이라고 돌려 말하는 '강간'이나 '추행'과 같은 신체적인 폭력을 떠올리기 쉽지만 성폭력은 강간뿐만 아니라 성적 희롱, 성추행, 음란전화, 성기노출, 아내(동거자)구타, 인신매매, 강제매춘, 포르노(음란영화, 비디오, 만화, 음란도서, 컴퓨터게임)제작, 판매, 위계에 의한 간음, 그리고 어린이에 대한 성추행, 친족에 의한 강간, 장애인에 대한 준강간, 업무상 위력 등에 의한 추행, 공중밀집 장소에서의 추행, 통신매체를 이용한 음란행동 등이 모두 포함됩니다. 또한 신체에 가해지는 물리적인 폭력뿐만 아니라 음란한 말이나 눈짓 정신적인 학대도 모두 성폭력에 해당됩니다. 즉, 오늘날의 성폭력은 신체적인 폭력이나 형법상의 범죄에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적, 언어적 폭력을 망라하는 보다 넓은 개념으로 이해되고 있습니다.

  • 직접적인 신체 접촉이 없는 행위일지라도 성폭력이 될 수 있다.
    • 예를 들어, 여성에게 모욕감을 주는 성적인 농담을 반복하는 것, 외설적인 글이나 그림을 이메일로 보내는 것, 집요하게 전화를 걸거나 따라다니면서 괴롭히는 스토킹 역시 성폭력에 해당합니다.
  • 반드시 폭행이나 협박과 같은 물리적인 강제가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 상대방의 동의를 얻지 않았거나 상대방이 자유롭게 의사 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서 일방적으로 부과하는 성적인 말과 행동 역시 상대방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성폭력은 타인의 '성적 자율권'을 침해하는 행위이다.
    • 현대사회에서 살아가는 개인들에게는 저마다 자신이 선호하는 성적인 삶의 방향을 스스로 선택하고 친밀한 관계 맺기의 상대, 시기, 방식 등을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권리가 있습니다. '성적 자율권' 또는 '성적 자기결정권'이라고 부르는 이 권리는 헌법이 보장하는 인격권과 행복추구권의 연장선에 놓여 있는 기본적인 권리입니다. 상대방이 원하지 않는 성적인 말이나 행동으로 고통을 주는 것은 성적 자율권을 침해하는 폭력입니다.

대학 내 성폭력의 유형

교수(강사) - 학생간의 성폭력

  • 수업시간에 성차별적 발언이나 성적인 농담을 하는 경우
  • 묵시적 혹은 명시적으로 학점이나 학위 인정, 논문통과, 진로 등으로 유인하여 성적 행위를 행하거나 요구하는 경우
  • 성폭력에 대한 거부로 학점, 학위 인정, 논문 통과, 진로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우
  • 강의실, 연구실 등에서 불필요한 신체접촉, 데이트 강요, 성적인 모욕을 주는 경우

학생(선후배, 동기)간의 성폭력

  • 행사(예:M.T, 새터, 대학축제, 뒤풀이), 공공장소(예: 강의실, 동아리)에서 집단 적으로 음란가요를 부르는 경우
  • 성적 농담·음담패설·성적 모욕을 하는 경우
  • 공공모임에서 술 따르기나 춤 파트너 강요
  • 술에 취해있거나 의식이 없는 상태에서의 원치 않는 성적접촉
  • 학과방이나 동아리방 등의 컴퓨터에 음란 사진을 깔아놓는 경우
  • 개인적인 친밀성이나 권력을 매개로 상대방의 동의나 합의 없이 성적 언행을 하 거나 강요하는 경우

대학 내 성폭력적 문화

  • 공공장소에서 여성을 성적으로 대상화하는 포스터 혹은 음란물 게재하는 행위
  • 화장실, 도서관, 셔틀버스 등에서 일어나는 동의하지 않는 의도적인 성적접촉 및 훔쳐보기
  • 신입생환영회, 학생회, 동아리 MT 및 축제 등의 행사에서 여성을 비하하거나 성적 수치심을 일으키는 내용의 프로그램을 진행하거나, 불필요한 성적 농담이나 음담패설 등으로 불쾌한 행사 분위기를 조성하는 경우

데이트 성폭력

  • 이성관계를 목적으로 데이트 관계에서 상대방의 '성적 자기결정권'과 무관한 일 방적 성적언행, 데이트 강요, 성적인 모욕을 주는 언행, 성적 농담, 음담패설 등 으로 성적 불쾌감, 수치심을 일으킨 경우
  • 데이트 관계에서 본인이 원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결과적으로 성적 언행이 이루어지는 경우
  • 사회통념상 여성의 적극적인 성적 의사표현이 일상적이지 않기 때문에 여성의 암묵적인 '원하지 않음'의 의사표현을 남성들은 쑥스러움의 표현으로 해석하지만 'No'는 'No'로 받아들여야 상대방의 성적 자율성을 존중하는 것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사이버 성폭력

  • 사이버 성폭력이란 사이버 공간상에서 상대방의 의지와 관계없이 발생하는 폭력 행사의 행위로 성적인 메시지 전달, 성적 대화 요청 및 성적인 문제와 관련하여 개인 신상에 관한 정보 게시 등의 방식을 사용하여 상대방을 위협하거나 괴롭히는 행위를 말합니다.

사이버 성희롱

  • PC통신이나 인터넷의 채팅코너에서 음란한 대화를 요청하거나 채팅 중에 갑자기 음란한 말을 함으로써 상대방으로 하여금 불쾌감과 모욕감을 느끼게 함

사이버 명예훼손

  • 성과 관련한 문제로 특정인의 사적인 정보나 개인 신상을 공개하거나 허위사실을 올려 명예를 훼손

사이버 음란물 유통

  • PC통신이나 홈페이지 게시판, 대화방, 동호회, 폰팅, 전화방, 이동전화 문자정보 서비스 등을 이용한 음란물 유통(예: O양의 비디오, 몰래카메라)

사이버 원조교제

  • 사이버공간에서 시작되어 현실공간에서 만나자고 위협하거나 실제 성관계를 요구 하는 경우

스토킹

  • 스토킹이란, 상대방을 괴롭게 하고 공포심을 느낄 정도로 반복적으로 행해지는 의도 적인 침범적 행위로 의도적으로 멀리서 지켜보거나, 따라 다니기에서 부터 편지나 전화 등 각종 매체를 이용한 일방적인 의사전달 및 미행, 감시, 집과 직장 방문, 위협, 협박, 납치, 폭행, 살인 등 타인에게 일방적으로 공포와 불안을 지속적으로 주는 행위를 말한다.

애정 망상형 스토킹

  • 어린 시절 어머니와의 애착문제, 정서적 미성숙, 무력감, 극도의 불안정으로 인한 애착의 병리로 인해 상대가 자기를 사랑하고 있으며, 상대가 자기만을 사랑해야 한다는 망상적 스토킹

애정 집착형 스토킹

  • 개인적인 관계나 애정관계에 있는 상대에 대한 소유욕, 집착, 질투심 등으로 상대를 통제하고 지배하여 자신의 자아존중감을 지탱하려는 스토킹

단순 집착형 스토킹

  • 애정관계와는 다른 주변인에 대한 반감, 증오, 복수심, 배신감이 집착형태로 나타 나는 스토킹

스토커(stalker, 스토킹하는 사람)는 대부분 인격 장애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의 상대에 대한 일방적인 환상을 가지고 계속 접근해 신체적 정신적으로 온갖 피해를 입히는 행위는 분명한 범죄이며, 스토커는 정신과 치료가 필요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된 견해입니다.

피해자 | 피해자 상황별 대응방법 안내입니다.

성희롱 피해 대응방법

자신의 거부의사를 명확하게 표시한다.
  • 냉정하고 차분하고 분명하게 자신의 의사를 적극적으로 표현한다. 거부의사를 직접 표현하기가 어려울 경우 소극적이긴 하지만 불쾌한 표정을 짓거나 그 자리를 피 한다.
구두나 서면으로 항의를 하고 행위의 중지를 요구한다.
  • 가해자의 성희롱(성폭력) 행동을 6하 원칙 하에 기록하고 이 행동이 피해자에게 얼마나 불쾌하고 방해가 되는지를 분명하게 설명하고, 즉각적으로 중지하도록 단호 하게 요구한다. 또한 가해자의 행동에 어떻게 책임을 질 것인지 직접적으로 요구 하며, 항의 편지는 가급적 사본을 확보하거나 내용증명(우체국 이용)으로 보내는 것이 좋다.
사건의 정황을 정확하게 기록해두고 가해의 증거를 확보한다.
  • 지금 당장은 가해자를 법적으로 처벌할 의사가 없더라도 이후 처벌 가능성을 고려 하여 날짜, 시간, 장소, 구체적인 행위내용, 목격자나 증인, 자신의 경험과 느낌, 사건 이후의 경과 등을 구체적으로 기록해둔다.
신뢰할만한 사람이나 상담소와 의논하여 비공식적 또는 공식적인 절차에 따라 문제를 해결한다.
  • 비공식적으로는 개인적인 사과와 합의과정을 거치고, 공식적으로는 성희롱‧성폭력 상담창구에 신고하여 공식적인 처리절차를 밟는다.
데이트 성폭력 대응방법

데이트에 있어서 무엇보다 정중하고도 솔직한 성적 자기표현을 하여, 이성을 좋아 하는 마음과 성관계를 원할 경우 상대방에게 이에 대한 자신의 마음을 진실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 성적 행위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확고히 하고, 그것을 말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 불쾌한 상황에 대해 자신의 느낌을 분명히 밝히는 자세를 갖는다.
  • 처음 만나는 사람과 모르는 곳에서 데이트 하는 것을 피한다.
  • 자신의 주량을 잘 파악하여 그것을 넘지 않도록 유의한다.
  • 상대방에 대한 미안함이나 배려보다는 본인의 감정에 집중하여 판단한다.
  • 상황이 나쁘다는 느낌이 들면, 본인의 직감을 믿고 적극적으로 대처한다.
  • 급박한 상황을 대비하여 항상 택시비 정도의 비상금을 소지한다.

성폭력 피해 대응방법

성폭력(강간 및 성추행)피해 대응방법
  • 안전한 장소로 피합니다.
  • 만약 위급한 상황이라면 범죄신고(☎112), 여성긴급전화(☎1366)에 전화합니다.
  • 몸을 씻지 않은 상태에서 가능한 빨리 산부인과에 갑니다.
  • 몸에 멍이나 상처가 있을 경우 사진을 찍어 둡니다.
  • 피해 당시 입었던 옷가지나 다른 증거물을 모아 코팅되지 않은 종이봉투에 보관 합니다.
  • 본교 성희롱 · 성폭력 상담창구 등 전문상담기관에 도움을 요청합니다.
  • 가해자에 관한 고소여부를 결정합니다.
  • 자신을 지지해주고 도와줄 수 있는 사람(목격자, 변호사 등)을 찾습니다.
강간 피해 시 응급대처 안내

증거를 보존한다.
씻거나 옷을 갈아입지 말고 산부인과병원이나 경찰서로 달려간다. 성폭행을 당한 자리도 그대로 둔다. 증거품(가해자가 떨어뜨린 휴대품, 사용했던 흉기 등)은 비닐 코팅이 아닌 반드시 종이가방을 사용한다. 고통을 잊기 위해서 술이나 약을 먹지 말 아야 된다.(증거가 인멸될 우려가 있습니다.) 산부인과 병원으로 달려간다. 의료 상 보호를 받을 수 있으며 임신, 신체 내 이상 등을 검사 받을 수 있다. 발견되는 피나 정액은 범인식별 및 유죄의 증거가 된다. 진단서를 끊어둔다.

주위에 도움을 청한다.
강간 직후 목격자를 확보하거나 누군가에게 알려두면 법정에서 증인으로 부를 수도 있다 .
성폭력상담소나 보호시설을 찾는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상담과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신고는 빠를수록 좋다.
가능한 한 빨리 경찰에 신고한다. 남자경찰관이 불편하다면 여자경찰관을 요구 할 수 있다.
진술시 자세한 기록을 남기되 강간과 직접 관계되지 않은 질문에는 대답하지 않 아도 된다.

스토킹 피해 대응방법

한번에 단호하고 분명하게 거절하세요.
  • 돌려 말하면 스토커들은 자기를 좋아하는 줄로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연민과 동정을 갖지 마세요.
  • 한번 만나주면 다시는 그러지 않겠다는 말을 절대 믿어서는 안 됩니다.
타이르거나 설득하려 하지 말고 대화는 간단하고 건조하게 끝내세요.
감정적으로 맞서지 마세요.
  • 오히려 가해자의 만족감만 더할 뿐입니다.
스스로 피해자임을 인정하는 것이 스토커를 물리치는 첫 단계입니다.
  • 피해자임을 인정한다고 해서 가해자의 지배를 받는 것은 아닙니다.
자책하지 마세요.
  • 전적으로 스토커의 잘못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책임과 원인을 피해자 탓으로 돌리는 가해자의 의도에 말려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족이나 동료들에게 피해사실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협조와 이해를 구하세요.
가해자의 가족이나 가까운 이들에게 알려 치료를 받도록 유도합니다.
위급할 때 도움 받을 수 있는 경찰서나 기관, 24시간 편의점의 위치와 연락처를 알아 두세요.
  • 파출소 등에 미리 상담해놓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전화번호를 바꾸지 말고 녹음기나 발신자 추적 등을 설치하시면 증거를 확보하 는데 유리할 수 있습니다.
  • 불편하면 추가로 휴대폰을 구입해 사용하세요.
협박편지와 이메일, 폭행이나 협박에 대해서는 모든 증거를 모아놓으세요.
  • 목격자가 나중에 마음이 바뀔 수 있으므로 사건 직후 진술서 등을 받아놓는 게 좋습니다.
상담소나 경찰에 문의한 뒤 미약한 처벌이 나오더라도 계속 신고, 고소를 해야 스토커에게 만만치 않은 상대임을 입증할 수 있습니다.
  • 필요 시 접근금지 가처분신청, 내용증명서 등을 적극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제3자(친구, 목격자 등)일 경우

학과, 동아리의 선후배나 동료들 간에 발생하는 성폭력과 성희롱이 해당 집단 내 부의 관계에 영향을 주는 것과 마찬가지로, 사건의 해결은 피해자와 가해자를 대 하는 다른 사람들의 태도와 대처 방식이 어떠하냐에 따라 크게 좌우됩니다. 사건 을 알게 된 제3자가 피해자를 나무라면서 사건의 은폐에 동조하는 것, 가해자의 인간성을 총체적으로 매도하는 것, 당사자들끼리 알아서 하라고 냉소적으로 일축 하는 것, 이 모두는 문제의 해결에 걸림돌로 작용합니다. 사건을 접한 제 3자는 특히 아래와 같은 사항들에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 기존의 차별적인 성문화 속에서 ‘자연스럽고 정상적인' 것으로 간주된 여러가지 성적 언행들이 사실상 많은 여성들에게 고통을 안겨주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 래하는 ‘폭력'과 ‘괴롭힘'이라는 점을 이해하고, 단체 구성원들 간의 충분한 의사 소통으로 여성과 남성의 상이한 경험과 인식의 차이를 조정해 나간다.
  • 폭력이나 성희롱 가해자들 중에는 인품, 학식, 평판이 훌륭하고 대인관계가 원만 한 시람들이 적지 않다. ‘설마 그럴리가' ‘그럴 줄 알았어'란 표현을 자제하고 사 건 당사자들의 평소 행실이나 사회적 지위 및 활동 경력에 비추어 성폭력 문제 를 미리 단정하지 말아야 한다.
  • 사건과 관련하여 참고인 진술을 요청받은 사람은 사건 당사자들과 친하거나 사 이가 좋지 않았다는 이유로 무조건 일방을 두둔하거나 매도하지 말고, 자신이 알고 있는 사실을 충실히 증언함으로써 사건의 진실을 밝히는 데 협조한다.
  • 피해자가 직접 사건의 경위를 이야기하고 도움을 청한 대리인은 피해자의 자책 감을 부추길 수 있는 말을 자제하고 피해자의 이야기를 믿고 들어 줌으로써 우 선 피해자를 정서적으로 지지해 주어야 한다. 또 필요한 정보를 찾아 주고, 해야 할 일의 순서를 함께 의논하며, 찾아가야 할 곳에 동행하는 것은 피해자에게 커 다란 도움이 될 수 있다.

가해자 | 가해자 대응방법 안내입니다.

성희롱의 가해자로 지목되게 되면 본인 자신으로서도 감당하기 어려운 괴로움에 직면하게 됩니다. 가해자의 때늦은 후회가 가해 사실을 되돌리거나 피해자가 받은 충격과 상처를 지울 수는 없겠지요. 그러나 조금 더 나은 일을 할 수 있는 기회는 누구에게나 열려 있습니다. 가해자 가 취하는 태도는 피해자가 자신의 상처를 딛고 ‘생존자’로 거듭나는 것을 도와줄 수도 있고, 이와 반대로 가해자 자신을 더욱 추락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가해자 는 피해자에게 더 큰 상처를 주지 않도록 노력하고, 다시 그런 일이 재발하지 않 도록 자신의 행동 습관과 문제의 원인을 성찰해야 합니다.

  • 변명을 하기보다는 즉시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하세요.
  • 변명은 아무 도움도 안 되며 당신이 한 행동이 잘못되었다고 말하는 편이 낫습니다.
  • 당신이 어떻게 행동하면 좋을지 피해자에게 물어보세요.
  • 거리를 두고 피해자의 요구를 존중합니다. 피해자가 만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면 굳이 만나려고 애쓰지 말아야 합니다.

이용안내

성희롱·성폭력 상담실은 성희롱·성폭력 피해 상담을 하고자 할 때, 관련 문의 사항이 있을 때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상담내용은 비밀이 철저하게 보장됩니다.

대상

학생, 교수, 직원 등 모든 충북도립대학교 구성원 (피해자나 행위자 어느 한쪽만 구성원인 경우도 가능)

  • 전화상담 : 043-220-5264
  • 이메일상담 : SOS6570@cpu.ac.kr
  • 면접상담 : 복지관(CPU센터 2층 205호)
  • 운영시간 : 월 ~ 금 09:00 ~ 17:00

지원내용

피해접수 및 사건처리지원
  • 성관련 피해를 경험하여 본 상담실에 신고를 할 경우 피해접수 및 사건처리지원을 통하여 피해사건 이후의 대응책과 사건 처리에 관하여 전문적인 도움을 드립니다.
개인상담
  • 개인상담에서는 성희롱 및 성폭력 관련 문제에 대한 효율적 대응과 심리적 치유를 위해 상담과 교육을 합니다.
예방교육 실시
  • 성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과 자료를 제공하고 건강한 성문화를 위한 교육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피해신고 절차과정

  1. 1. 신고접수 및 상담
  2. 2. 사건조사 및 심의
  3. 3. 성희롱/성폭력예방위원회 소집
  4. 4. 가해자에 대한 필요조치
    또는 징계권고
  5. 5. 결정사항 통지.

교원용

교수님께서 예방교육을 받으셔야 하는 이유

누구나 성희롱과 성폭력을 '나쁜 행동'이라고 말하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행동이 성희롱에 해당하는가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은 다릅니다. 특히 성희롱 문제를 바라보는 남성과 여성의 시각 차이는 매우 큽니다.

그러므로 의도하지 않았더라도, 기존의 성문화 속에서 습관화된 성적 언행이 상대방에게 굴욕감과 혐오감을 느끼게 만들어 결과적으로 성희롱의 가해자가 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특히 교원은 가해자, 피해자가 될 수도 있지만 학생들 사이에 성희롱 사건이 발생했을 경우 관리자와 중재자의 역할을 하게 되므로 성희롱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더불어 예방, 대처, 처리와 관련된 정보를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예방을 위해 일상생활에서 고려해야 할 것들

의사소통의 창구를 마련하세요.
  • 특히 강의에서는 첫 수업시간에 문제 있을 만한 행동을 지적해 줄 것을 사전에 요청하고 수업시간에 함께 이야기해볼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e-mail을 통한 의사소통 등).
평소 불필요한 신체 접촉을 자제하고, 사생활 침해 소지가 있는 행동에 대해서는 먼저 상대방의 의사를 묻고 양해를 구합니다.
상대방의 생각과 결정을 존중하고, 명시적인 거부 의사를 표현하지 않았다고 해서 그 침묵을 긍정과 동의라고 자의적으로 해석하지 않습니다.
자신의 성적 언행에 대하여 다른 사람이 적극적으로 동조하지 않고 불쾌한 표정을 짓거나 자리를 피하면 이를 거부 의사로 받아들이고 즉각 행동을 중지하고 사과하는 게 좋습니다.

성폭력 기관 안내

성폭력 기관인 여성부,한국성폭력상담소,사이버명예훼손·성폭력분쟁조정센터,한국여성상담센터,대전해바라기센터에 관한 정보 안내
여성부 http://www.moge.go.kr
한국성폭력상담소 http://www.sisters.or.kr
사이버명예훼손·성폭력분쟁조정센터 http://www.cyberhumanrights.or.kr/
한국여성상담센터 http://www.iffeminist.or.kr
대전해바라기센터 http://www.djsunflower.or.kr/

정보담당자 : 학생상담센터 > 학생상담센터 > 금미란

연락처 :220-52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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