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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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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목표

  • 대학 중장기발전계획 수립시 요구된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비하기 위한 4차 산업혁명 전문기술인력 양성
  • 지난 3년간 대학 중장기발전계획 수립에 따른 추진 실적에 따라 29개 지역의료기기 등 관련 기업들과 네트워크 협약 및 지역주력산업에 대한 산학연관 협력 네트워크 강화에 부합한 전문기술인력 양성
  • 옥천군 지역균형발전 혁신역량강화사업수행에 따라 지역에서 기획 및 추진능력을 가지고 지역 활성화를 주도할 수 있는 혁신리더 양성

학과와 연계된 산업현황 분석

  • 의료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100세 시대가 도래하였으며, 늘어나는 노인 인구에 대한 안전하고 상시관리 체계가 필요하게 되었음.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정부에서도 국민의 만족도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스마트헬스 산업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를 하고 있음.
  • 스마트헬스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과 헬스케어를 접목한 분야로, 4차 산업혁명의 핵심 ICT 기술인 IoT(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AI)을 헬스케어와 접목한 분야임.
  • 스마트헬스 산업 구조는 소비자가 일상생활이나 의료기관 등 전문기관에서 생성해낸 데이터를 데이터 전문 기업이 수집 및 분석하여, 이를 의료 및 건강관리 기업이 다시 활용하여 소비자에게 자문 및 치료해주는 구조임.
  • IoT,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AI)과 헬스케어의 접목으로 탄생한 스마트헬스는 기존 헬스케어 산업의 생태계를 바꾸어가고 있음.
  • 과거 의료기기, 제약회사,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발전해오던 스마트헬스산업은 IT기술의 발전에 따라 점차 모바일OS, 통신사, 웨어러블디바이스의 영역으로 확장되어가고 있음.
  • 특히 다양한 센서를 내장한 스마트폰 보급, 활동량과 생체신호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웨어러블기기의 확산, 바이오센서 기술의 발달, 저전력초소형 하드웨어 기술 발전에 따라 ICT와 의료기기의 융합이 활발해지고 있음.
  • 또한, 세계적으로 의료비 절감과 치료의 효율성 증진을 위해 모바일 헬스케어기기와 서비스를 활용하고자하는 시도가 확산되면서 스마트헬스산업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
  • 향후 스마트헬스는 치료중심의 기존 헬스케어산업에서 소프트웨어, 서비스, 금융 등으로 생태계를 확해 연관 산업발전을 촉진할 것으로 전망됨. 특히 기존의 치료위주에서 예측, 예방 중심으로 의료형태가 변화하고 있음을 주목할 필요가 있음.
  •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웨어러블디바이스, 스마트폰, 클라우드컴퓨친 등 기존 의료시스템 밖에 있었던 디지털기술이 의료분야에 빠르고 광범위하게 접목되어 가면서 기존의 헬스케어 분야의 전통사업자 뿐만 아니라 다양한 신규사업자가 스마트헬스 분야에 뛰어 들고 있음.

학과 운영 계획

특화교과과정 운영

  • 스마트헬스 산업현장 맞춤형 전문기술인과 창업에 필요한 실무 등의 자신의 의사표현과 기술개발기획을 위한 교과과정 운영
  • 개인차에 의한 학습능혁 배양의 극대화를 위한 수준별 개별학습과 소그룹 협동실습의 교육과정 운영
  • 학생 자신이 과제를 도출하고 완성하는 모든 단계를 직접 경험하는 자기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산학연계 프로젝트 수업 방식운영
  • 실제현장에서 문제에 직면했을 때 창의적으로 이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하나의 제품을 직접 기획, 설계, 제작, 시험해보는 창의적 종합설계교육(Capstone-Deign) 과정 운영
  • 학생의 직업관 및 직무능력 배양을 위한 산업체 및 관공서의 인력이 참여하는 교육과정 운영
  • 정기적으로 산업현장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산업의 기술 변화와 최신 기술 동향을 분석하여 교과과정에 반영하고, 산학협동 교재 개발 및 활용
교과과정 비교
교과과정 비교(기존 의료전자기기과 교육과정 구성, 스마트헬스과 교육과정 구성)
기존 의료전자기기과 교육과정 구성 스마트헬스과 교육과정 구성
의료+전자+기기 의료,헬스+ 4차 산업의 핵심 기술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중심)

산학연계 강화 프로그램 운영

  • 기존 산학협력 업체를 비롯하여 바이오헬스관련 산업체 방문 및 산학공동연구 과제를 통한 산학협력체결 확대
  • 기업체의 애로기술지도, 연구개발 결과의 기술이전 수행, 스마트헬스관련 교육시설과 첨단 측정 장비의 확보 및 공동 활용을 통한 기업지원서비스 시스템 구축 운영
  • 학기제 현장실습을 채택하여 실질적인 산학협력업체와 연계를 강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산학연계 주문식 교육과정 구축 기반 형성
  • 산학협력업체의 애로기술 및 제품설계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산학연계 프로젝트 수업을 통한 대락-기업간 상호 Win-Win 프로그램 운영
  • 기업체 임직원의 초청특강, 졸업 작품전에 기업체 임직원 초청, 교수 및 학생-기업체 공동 발명특허 출원 등을 통한 우수인력의 취업확대

학생 경쟁력 강화 프로그램 운영

  • 전문적인 지식과 직업인으로서의 가치관과 윤리관 및 기본적인 소양을 갖추도록 심성계발과 인성교육에 중점을 둔 교수-학생 상담 강화
  • 직업윤리에 투철하며 협동하는 직업인이 되도록 함은 물론 개인의 발전 계획을 수립하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전문 기술인 초빙 특강실시
  • 사업체 방문을 통한 산업 현장의 직무 파악과 대처 능력 강화, 각종 전시회 정보제공 및 참관을 통한 학과관련 산업의 현황 및 발전에 대한 인식제고로 학습 동기 유발
  • 산업기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동,하계 방학 중 특강실시 및 스터디 그룹 활성화 지도를 통한 산업기사 자격증 취득률 제고
  • 실직적인 상품화 개발 위주의 졸업 작품 제작 지도를 통한 학생들의 지적재산권 출원 및 확보 기회 제공
  • 교수의 연구개발 및 과학발명전시회 등에 학생의 적극 참여, 창업(아이자승, MIT) 및 전공동아리 중심의 스마트헬스 응용분야의 세미나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