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부메뉴 바로가기

학과소식

sns공유 열기 인쇄
인공지능 헬스케어 리포트 게시글 상세보기 - 작성자, 조회수, 등록일, 첨부파일, 상세내용, 이전글, 다음글 제공
인공지능 헬스케어 리포트
작성자 박태건 조회수 73 등록일 2020-06-01 19:05:14
첨부파일

알파고의 등장 이후, 전 세계적으로 인공지능 산업은 미국이 주도적으로 이끌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헬스케어분야 역시 미국의 대기업 IBM, 구글, 애플 등이 두드러지게 활약하고 있으며, 도전적인 스타트업 기업들이 이를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IBM은 자체 기술개발과 다양한 스타트업 기업에 대한 인수 합병을 통해 의료분야의 선도적인 위치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왓슨은 빅데이터와 딥러닝 기술을 이용해 암 진단 시장을 개척하고 있으며, 2013년부터 폐암진단 및 치료결정에 왓슨을 참여시키는 등 의료지원서비스 테스트를 시작했습니다.

 

구글의 모기업 알파벳(Alphabet)은 베릴리(Verily)라는 이름의 자회사를 통해 인공지능을 활용한 헬스케어 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질병의 원인을 밝히고 맞춤형 치료를 실현하기 위해 유전자, 생활습관 그리고 질병에 관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스스로 수집, 분석하고 인지·학습·추론의 과정을 거쳐 유전자-생활습관-질병간의 관계를 연구하고 있으며, 혈당 자동측정렌즈 개발을 통해 실시간으로 혈당정보를 수집하고 인공지능을 활용해 원격으로 혈당관리 방법과 치료법을 제공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개발 중입니다.

 

애플은 최근 환자, 가족, 간병인, 의사, 간호사가 치료계획을 공유하고 복약 상황 등을 모니터링해 환자의 치료를 효과적으로 도울 수 있는 소프트웨어 케어킷(CareKit)’을 개발했습니다. 캐어킷을 통해서는 정해진 시간에 약을 복용했는지, 의사의 지시에 맞게 식단을 관리하는지 등을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환자의 상태가 애플워치, 아이폰 등에 내장된 센서를 통해 측정되고 치료 진행 상황을 시각화하여 보여주므로, 의사는 이러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원격진료 혹은 대면진료를 선택하여 환자를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애플은 아이폰, 아이패드, 애플워치 등 다양한 스마트 기기 채널을 보유하였으며, 이를 통해 축적된 건강정보와 인공지능 기술이 접목된다면, 향후 일반인들에게 다양하고 획기적인 헬스케어 서비스를 보급할 수 있는 역량이 가장 큰 회사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세계 인공지능 산업의 발전과 함께 국내 인공지능 헬스케어 관련 스타트업 기업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 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다음글 2020년 2월 졸업자의 자체 취업률 현황(2020.05.25. 기준)
이전글 [전자신문, 한국벤처캐피탈협회] 코로나 이후, 비대면·스마트 헬스케어·AI 성장 가능성 높다(2020.0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