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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목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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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기

교육과목소개
색채베리에이션
Color variation
색채베이레이션은 색채와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다양한 디자인 환경에서 요구하는 용도와 목적에 맞게 매체별 색채를 기획 하고 개발하여 표현하는 일이다.
컴퓨터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디자인 제작 관리란 완성된 디자인을 데이터 파일로 변환하여 샘플을 확인하고 발주ㆍ감리하는 능력이다.컴퓨터를 활용한 그래픽 작업 이미지와 관련된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벡터 이미지와 비트맵이미지의 생성, 변형, 합성을 위해 일러스트레이터와 포토샵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습득한다. 디자인 제작하여 발주를 위한 확정된 최종 디자인을 제작용 데이터로 변환 작업할 수 있다.
그래픽아트웍
Graphic artwork
시안 디자인 개발이란 각종 디자인 작업 도구 및 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프로젝트의 콘셉트에 맞는 여러 가지 디자인 시안을 제안하고 제작하는 능력이다.사물을 조형적으로 관찰하고 대상의 구조적 특성을 파악하여 양식화하는 그래픽 표현법을 익히며, 여러 가지 조형요소를 의도적으로 평면에 구성하는 능력을 함양함으로써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숙지한다.
포토그래픽스
Digital Photographics
사진촬영의 이론과 카메라의 기본원리를 학습하고 다양한 사진 촬영 기법을 실습함으로써 디지털 카메라를 이용한 이미지 제작 기술 함양을 목표로 한다., 디자인 요소로서 활용되는 사진의 중요성과 표현방법을 익힘으로써 디자이너로서의 감각을 숙련 한다. 아울러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시각 언어로써의 포토그래픽스를 위하여 영상이미지 연출방법과 카메라, 조명등을 원활히 활용할 수 있도록 실습한다.
디자인과문자
Design and text
글자의 기본 공간 구성에 대한 이해와 창의적 변화를 연구하여 디자인에서 문자의 활용 가능성을 연구한다. 또한 타이포그래피 개념을 문자를 이용하여 실습하며, 문자를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조형실습
Molding Practice
디자인 이론에 입각한 실제적인 조형 창조방법 이해와 확장을 목표로 한다. 예술과 디자인의 모든 측면에서 기본적인 요소인 점, 선, 면, 형태, 비례와 컬러부터 더 심화된 주제인 함축, 은유, 패턴, 인식에 이르는 영역을 다룬다. 디자인의 발상과 발전의 단계를 거쳐 완성의 단계에 이르는 균형적인 감각의 훈련을 시도한다. 다양한 아이템을 바탕으로 한 실습을 통해, 디자인을 해결해 가는 다양한 방법을 스스로 연습할 수 있도록 한다.
온라인마케팅
Online Marketing
본 교과목은 온라인 마케팅을 실행할 수 있도록 쇼핑몰·블로그 제작·관리와 관련된 마케팅 및 디자인 작업을 학습한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마케팅에서 온라인 마케팅이 차지하는 비중이 확대되고 있는 시점에서 온라인 마케팅은 초기투자비용과 유지관리비용이 저렴하며 유통의 투명성 등을 확보, 실사용자들과의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 등의 장점이 있다. 이러한 장점은 특히 소자본 창업의 가장 큰 진입장애였던 판매망 구축에 효율적 대응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연구한다.
비주얼스토리텔링
Visual storytelling
스토리텔링의 기초적 개념과 원리를 익힌 후, 작법 원리를 실제 디자인 글쓰기에 적용해 본다. 익히고 쓰기에 대한 기본적 능력, 비판적 사고력, 사회구성원으로서 필요한 논리적 의사소통 능력, 사회공동체가 요구하는 학술적 글쓰기 능력을 종합적으로 신장시킨다. 디자인 사유를 위한 다양한 도구들을 연구하여 논리적이고, 창의적이며, 선도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사고한 내용을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훈련을 한다. 사회나 직장에서 새로운 착상과 논리를 개발하고 이를 설득하는 능력을 배양하게 하며, 타인과의 토론이나 의사소통의 방법을 익히게 한다.
아이데이션
ideation
비주얼 아이데이션이란 프로젝트의 디자인 콘셉트에 대한 효과적인 생각들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계획하는 능력이다.대상을 여러 가지 관점에서 관찰하여 다양한 기법과 다양한 재료로 표현하는 방법을 익히고, 주제에 알맞게 표현할 수 있는 창의적 표현능력을 체험을 통하여 키운다.
3D 컴퓨터그래픽스
3D ComputerGraphics
컴퓨터를 활용한 3D 모델링, 렌더링 이미지와 관련된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3D 모델링과 비트맵이미지의 생성, 변형, 합성을 위해 라이노와 포토샵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습득한다. 디자인 제작하여 발주를 위한 확정된 최종 디자인을 제작용 데이터로 변환 작업할 수 있다.
디자인트렌드
Design Trend
시각디자인 리서치란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관련 분야에 관한 다양한 자료를 수집, 분류, 분석하여 효과적 디자인 개발을 위한 기초를 마련하고자 조사하고 분석하는 능력이다.디자인은 인간이 원하는 감성과 가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사물을 구현하는 역할로 확장되고 있다. 트렌드는 모든 것의 변화시켜 사람들이 공감하는 가치가 디자인 현상에 어떻게 반영되었는지를 살피고, 예측할 수 있는 통로 이다.디자인을 공부하는 학생들이 트렌드의 흐름을 분석, 파악하고 나아가 미래를 예측하는 안목을 갖추고, 트렌드라는 큰 틀에서 통찰력을 갖고 미래의 필요와 가치를 창출하는 디자이너의 역량을 키우는데 그 목적이 있다.
모형제작
manufacturing
모형 제작이란 완성된 디자인을 데이터 파일로 변환하여 샘플을 확인하고 발주ㆍ감리하는 능력이다.컴퓨터를 활용한 3D 모델링, 렌더링 이미지와 관련된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3D 모델링과 비트맵이미지의 생성, 변형, 합성을 위해 라이노와 포토샵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습득한다. 디자인 제작하여 발주를 위한 확정된 최종 디자인을 제작용 데이터로 변환 작업할 수 있다.

2학기

교육과목소개
편집디자인
Brand management
편집의 기초 이론과 핵심 기능에 대해 연구한 후, 편집디자이너의 실무 프로젝트를 분석하고 학습한다. 특히 책자 형식의 인쇄물을 시각적으로 구성하여 독자에게 정보를 적절히 제공하도록 한다. 편집 디자인은 책의 지면을 디자인하는 의미뿐만 아니라, 독자의 독서 행위를 고려하면서 글과 사진 및 일러스트레이션, 책의 구조적인 디자인, 인쇄와 제본 방식을 결정하는 포괄적 디자인 능력을 함양한다.
브랜드관리
Brand Design development
브랜드 마크, 로고, 색채, 서식류, 유니폼 등의 커뮤니케이션 요소를 개발하고, 전략적 사고의 기획력과 논리적인 제작 능력으로 독자적 아이덴티티를 형성하는 과정을 익힌다.
융합캡스톤디자인
Fusion cap stone design
문화상품을 기획·디자인하고 레이저커터와 3D 프린터를 활용하여 생산에 이르는 전 과정을 학습하여 토탈디자인 능력배양을 위한 교과목이다. 산업사회에서는 제품의 기획과 생산이 뚜렷이 구분되어 각각의 전문가들이 담당해왔다면, 현재는 다양한 RP(Rapid Prototype)장비의 개발과 더불어 제품의 프로토타입 제작뿐만 아니라 소규모 생산까지 가능해짐으로써 기획과 생산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환경 변화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디자이너가 기획과 생산의 반복적인 수행을 통해 보다 실질적이고 완성도 높은 창업아이템을 개발하기 위한 실질적인 학습과정을 제공한다. 특히 도면작업, 프로토타입 제작, 최종디자인 점검 등의 생산에 집중하여 다양한 아이디어를 효율적으로 현실화하는 방식을 습득하여 창업아이템 개발을 돕는다.
영상디자인
Motion Graphic
영상 미디어의 특성연구와 카메라, 비디오 등의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여 영화, CF, 애니메이션 등 관련분야의 특징 및 전개과정을 학습하고 음악, 조명등의 총체적 조합을 통하여 그 조형성과 원리를 탐구한다. 움직이는 시각디자인으로써 사실적 영상, 광고영상, 실험영상 등을 실습하고 분석하여 새로운 접근을 시도한다.
포장디자인개발
Development of packaging design
개성적인 브랜드, 엠블렘, 캐릭터를 개발하여 각 상품의 포장 특성에 따른 포장 재료와 다양한 지기구조를 활용하여 소비자에게 어필하는 제작방법을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습득한다. 즉, 상품을 보호하고 운반과 정리, 사용에 편리한 디자인으로 상품의 선전과 구매욕구를 자극하고 상품을 더욱 아름답게 시각화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디자인자료화
Design Data
디자인 자료화란 완성된 디자인 결과물을 최종 정리하여 보고서로 제작하여 제출 및 보관하고, 내부에서 공유하여 활용하는 능력이다.교과목 운영과정에서 생산된 다양한 디자인 결과물들을 제도적으로 권리를 확보하고 보호받을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학습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지적재산권에 대한 관심과 부가가치가 높아지고 있는 시대에 디자이너들도 보다 적극적으로 자신의 디자인 결과물의 가치를 확보하고 보호할 수 있는 방법론의 획득이 중요하므로 보다 체계이고 실질적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최종편집디자인
Final editing design
최종 디자인 아트웍을 하여 이미지합성, 타이포그래피, 그래픽요소 활용으로 레이아웃을 구성하며, 선정된 시안에 필요한 일러스트레이션, 사진촬영, 카피라이팅, 타이포그래피, 레이아웃, 색상 등을 완성하고, 그에 따른 어플리케이션 디자인까지 개발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디자인재산관리
Design Asset Management
디자인 프로젝트의 목적, 내용, 일정,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전체 디자인 프로세스를 준비하는 능력이다.문화상품 기획을 목적으로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작업계획을 수립하여 작업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문화상품을 분석하여 공정을 유추하는 과정을 통하여 제안서 작성법, 견적서 작성법, 용역표준계약서 작성법 등을 습득한다.
광고디자인
Advertising design
광고 크레이티브의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광고 및 시각디자인 전반의 전략적 접근방법을 익힌다. 매체에 따른 광고 디자인의 프로세스를 익히고, 신문과 잡지 등의 인쇄 매체 광고 디자인의 컨셉을 효과적으로 시각화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한다. 또한 소비자를 설득할 수 있는 메시지 창조를 위하여 참신한 아이디어 발상 능력을 배양한다.
포트폴리오
Portfolio
개인별 특성에 적합한 포트폴리오를 제작하기 위하여 개개인의 장점을 표현할 수 있는 디자인 방법을 연구한다. 주로 각 교과목에서 제작된 작품을 모아 개인별 작품집을 제작하는 것으로서 인쇄물, CD-ROM 등의 다양한 시각매체를 효과적으로 이용한다. 이러한 결과물과 더불어 취업을 대비한 이력서, 자기소개서 작성법, 면접 대응 능력을 습득한다.
창업프로젝트기획
Start-up project planning
학생들이 보다 안정적으로 창업을 할 수 있도록 창업에 관련된 제반지식 및 창업지원 프로그램 등에 관한 학습을 위한 교과목이다. 디자인분야는 전통적으로 기업을 대상으로 디자인서비스를 제공하는 피동적 역할에 주력해왔다면 앞으로의 디자인은 보다 자신의 디자인을 실현하고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적극적 역할의 모색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러한 역할의 방안으로 창업은 적극적으로 활용되어질 수 있으며, 이 교과목은 창업의 장애요인들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지식과 능력을 향상시킨다.
프레젠테이션
Presentation
프레젠테이션이란 디자인 시안에 대하여 클라이언트에게 디자인 의도를 효과적으로 보고하고, 요구사항을 협의하고 참고하여 수정하거나 보완하는 능력이다.디자인 작품의 논리적 설명과 프레젠테이션은 디자이너에게 매우 중요한 능력이다. 본 수업은 디자인에 필요한 자기표현 능력과 설득력 있는 대화와 토론 등에 필요한 프레젠테이션 기술을 학습한다.